Generative Light (생성조명)


Joong Hee Soh, Sojung Bahng

Generative Light (Interactive Light Installation 2015)

Generative Light is an interactive LED artwork generating light by detecting the heart rate of audiences. The affective LED light symbolizes neurons in the heart and unlimited mirrored images project the audience’s emotional patterns as networks in the brain.

소중희, 방소정

생성조명 (인터렉티브 라이트 설치 2015)

<생성광>은 사람의 심박수를 인식하여 그에 맞는 조명을 밝히는 '생성 감성 조명'이다. 작품을 만지는 감상자의 심박 수에 따라서 빛의 깜빡임이 실시간으로 변화한다. 심장에도 신경세포들로 이루어진 작은 뇌가 있다고 한다. 심장박동을 뇌 형태의 빛으로 표현한 것은 '심장 뇌'를 상징한 것이다. 바깥쪽의 붉은 조명은 화학작용을 관장하는 뇌의 혈관을 나타내며, 안쪽의 노란 조명은 뇌 안에서 오가는 전기 신호를 나타낸다. 거울을 통해 반사 및 반복되는 이미지는 신경 네트워크에 의해 구조화된 감성 패턴을 의미한다. 심박 수에 따라 빛이 깜박이고, 이미지가 반사되어 반복되는 것은 강박적이고 신경증적인 감성의 구조를 연상시킨다. '썸'은 실질적인 관계라기보다는, 대상에 대한 상상적이고 자기 투사적인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다. 즉 뉴런의 연결구조로 저장된 무의식적 기억이 외부 대상에 의해 자극되어 정서를 촉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생성광>은 자기 투사적인 관계 형성의 패턴을 썸과 뇌, 심장의 연관성을 통해서 형상화 한다.

archive

recent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