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Online Workshop 증강현실 온라인 워크숍


A workshop-based design for AR postcard production with South Korean artists


한국 예술가들과 함께하는 AR 엽서 디자인 및 창작 워크숍

위 포스터를 다운로드하셔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셔도 됩니다.


캐나다 칼턴대학교의 주관 및 아트엔진의 협력으로 한국 예술가들과 함께 Augmented Reality (AR) 증강현실 엽서 창작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본 워크숍의 주된 목적은 연구입니다.


워크숍은 4월 23일 토요일부터 5월 15일 일요일까지 4주간 진행이 됩니다. 참가자는 매주 토요일 혹은 일요일 오전 10시 반에서 낮 12시까지 줌으로 진행되는 라이브 세션에 한 주에 한 번 4번 참여하셔야 합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중에 본인이 가능한 시간을 선택해서 들어오시면 됩니다.


그 이외에도 강의 시청 및 실습에 시간을 할애하셔야 하는데 본인의 일정에 맞게 소화하시면 됩니다. 워크숍에 매주 총 4시간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며, 워크숍이 끝나면 약 20-30분 가량의 인터뷰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워크숍은 무료로 진행이 되며, 워크샵 참여 및 인터뷰를 끝내시면 5만 원 상당의 롯데 상품권을 드립니다. 참가자는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가지게 되고, 창작물은 연구의 결과물이자 예술품으로 캐나다와 한국을 중심으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모집은 선착순이며 30명이 다 되면 마감이 됩니다. 다른 분들을 기회를 위해서 워크숍 및 인터뷰에 끝까지 참여가 가능하고 시간을 할애해주실 수 있는 분만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워크샵 참여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어를 읽을 수 있는 한국인 (한국 국적)

예술을 공부했거나 창작 활동의 경험이 있는 예술가

개인 컴퓨터 혹은 노트북을 소유한 자 (Window 혹은 Mac)


강의는 한국어로 진행이 되지만, 많은 자료가 영어로 되어있기에 영어를 읽을 수 있으셔야 합니다. 워크샵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 컴퓨터 혹은 노트북을 소유하셔야 합니다. Snapchat에서 제공하는 Snap Lens Studio를 활용할 예정이니 기술적인 이해도가 높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예술을 공부했거나 창작 활동의 경험이 있는 예술가만 지원이 가능하신데 전문적인 지식 및 경력이 많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예술의 분야는 연기, 무용, 음악, 미술, 영상, 디자인, 문학 등 어떤 장르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예술 활동 및 공부를 증명하는 자료를 보내주셔야 합니다.


연구에 참여하고 싶으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은 방소정 연구자에게 아래 이메일로 문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sojung.bahng@carleton.ca


Workshop developer: Dr Victoria McArthur

Instructors and researchers: Dr Sojung Bahng (방소정), Dr Victoria McArthur

Workshop managers: Dr Sojung Bahng (방소정), Hobin Kim (김호빈)

Organized by Include Lab and BMPD at Carleton University

Collaborated with Artengine



About Instructors and Researchers

워크숍 교육자 및 연구자 소개



Victoria McArthur 교수는 캐나다 오타와에 있는 Carleton 대학의 Bachelor of Media Production and Design (BMPD) 프로그램의 감독이다. 그녀는 음악, HCI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게임, AR, 언어학 등 다학제 간의 연구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Carleton 대학에 부임하기 전, 그녀는 Toronto 대학의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본 워크숍에서 그녀는 Carleton 대학의 BMPD 프로그램에서 개발한 AR 수업의 자료를 한국 예술가들을 위해서 제공하고, 워크샵을 바탕으로 한 연구를 방소정 감독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Sojung Bahng (방소정) 감독은 아트엔진의 대표이자 현재 Carleton 대학의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시간제 교수로 일을 하고 있다. 2022년 7월부터는 캐나다 Queen's 대학의 Film, Media & Performance 프로그램의 조교수로 부임이 된다. 그녀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예술사,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의 석사를 마친 후, 호주 멜버른의 Monash 대학의 SensiLab에서 박사 과정을 마무리했다.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그녀의 뉴미디어 영화 및 미디어 아트 결과물은 전 세계적으로 전시 및 상영이 되었으며, 수상을 하기도 했다.


본 워크숍에서는 그녀는 McArthur 교수가 개발한 AR 워크샵 수업 자료를 한국 예술가들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고, 이에 따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AR 워크숍 실습 자료 및 학생 결과물 예시




연구에 참여하고 싶으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은 방소정 감독에게 아래 이메일로 문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sojung.bahng@carleton.ca

archive

recent post